창원특례시·8개 기관, 지역 국회의원과 내년 국비확보 시동

입력 2022-07-14 14:04   수정 2022-07-14 14:05


경남 창원시(시장 홍남표)가 ‘국비 확보’에 시동을 걸었다.

시는 14일 오전 11시 국회 본관에서 지역 국회의원을 초청해 ‘국비 지원 건의 사업 및 정책 건의’를 위한 연석회의를 개최했다.

이 자리에는 김영선(의창구), 강기윤(성산구), 최형두(마산합포구), 윤한홍(마산회원구), 이달곤(진해구) 의원 등 지역 국회의원과 재료연구원(원장 이정환), 전기연구원(원장 직무대행 김남균) 및 마산지방해수청(청장 명노헌)이 참석했다. 창원대, 문성대, 창신대, 폴리텍Ⅶ대학도 건의 자료를 제출했다.

국회의원에 대한 국비확보 건의를 위해 관내 유관기관까지 함께한 이번 회의는 홍남표 시정의 첫 대외 회의이자 창원시 사상 처음이기도 하다. 관내 어떤 기관이 정부 예산을 확보하든 결국 그 수혜자는 창원시민과 기업이기 때문에 국비확보를 위해서는 지역 유관기관 모두가 공조해야 한다는 것이 이번 연석회의의 취지다.

이날 논의된 주요 건의 사업은 총 74건으로서 특히 원전, 미래산업, 항만물류 관련 핵심 사업 41건을 중점 논의했다.

창원시의 발전을 위해서 ‘변화’와 ‘혁신’을 강조한 홍 시장은 이날 정책 건의의 화두로 먼저 ‘원자력 산업 조기 정상화’를 올렸다. 그간 탈원전 정책으로 무력화된 기업의 생태계를 복원하기 위해서는 미래원전 기업육성과 금융, 기술 컨설팅을 통한 원자력 조기 정상화를 지원할 수 있는 정부 예산 지원이 필요한 상황임을 역설했다.

홍 시장은 “내년도 예산이 확보되면 필요한 기업에 잘 스며들게끔 해, 2025년 신한울 3, 4호기 건설이 재개되기 전까지는 충분히 활력을 되찾아야 관내 기업에 바로 파급효과가 오지 않는다”며 원자력 산업의 조기 정상화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다.

이 밖에 시 주요 역점 사업인 △미래도심항공교통(UAM) 산업 육성 △남부권 광역관광개발 국가사업 반영 △마산해양신도시 문화·예술 및 콘텐츠 산업 육성 △원전 중소기업 고용안정 지원사업 △부산항(신항, 진해신항) 항만 배후단지 확대 지정 건의 등 시 역점사업과 대통령 경남공약사업 등의 이행을 위한 활발한 건의가 이어졌다.

또 △친환경 전력기기 클러스터 구축(전기연) △차세대 원전용 핵심 소재부품 개발 센터 건립(재료연) △대학 유휴 공간 활용 「창업벤처타운」 조성(창원대) 등 17건의 유관기관 건의 사업도 국회 차원의 정책적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.

홍 시장은 “창원에 있는 기관의 예산들이 결국 창원 사람의 고용으로, 창원에서의 소비로, 창원 기업의 혜택으로 이어지는 만큼 분절적으로 할 게 아니라 한마음 한뜻으로 협업체계를 이루어 통합적으로 정부 예산을 확보하는 전략이 중요하다”며 “이번 현장에서 공유된 현안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각 유관기관과 국회의원이 계속적으로 함께 지혜를 모을 것을 제안드린다”고 말했다. 창원=김해연 기자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